5월은 아르바이트 세금을 돌려받는 달!

-알바생 세금환급 꿀팁-


기다리고 기다렸던 아르바이트 월급날. 예상했던 월급보다 적게 입금되어 당황스럽다. 사장님께 여쭤보니 급여의 3.3%를 세금으로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체감상 적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하신다. 알바비에서 빠져나간 원천징수 세금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말씀도 하셨다.



원천징수는 왜 하는 건가요?


▲ 알바비도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다.


경제활동을 통해 소득이 발생하면 소득세를 반드시 납부해야 한다. 프리랜서와 아르바이트생 개개인이 직접 세금을 낼 경우, 세무행정상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고용주가 급여를 지급할 때 미리 징수를 하는 제도가 바로 ‘원천징수’제도다. 



아르바이트 월급 세금환급은 ‘홈택스’에서!

알바생 입장에서는 얼마 되지 않는 알바비에서 세금을 떼고 나면 사실 남는 게 별로 없기 때문에 원천징수된 세금환급은 반드시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알바비에서 빠져나간 세금은 어떻게 돌려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Step1. 홈택스 접속하기

알바비 세금환급은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받을 수 있다.


▲ 맨 왼쪽 ‘종합소득세신고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먼저, 홈택스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홈택스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동안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위와 같은 화면을 임시로 운영한다. 해당 화면에서 맨 왼쪽 메뉴인 ‘종합소득세신고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Step2. 종합소득세 신고작성


▲맨 왼쪽의 ‘정기신고작성’ 아이콘을 클릭한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로그인이 필요하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할 수 있지만, 회원 가입이 귀찮은 사람들은 그냥 비회원으로 로그인해도 된다.(공인인증서, 신용카드, 휴대전화 중 하나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뜬다. 여러 가지 버튼이 있지만 단순히 알바비 세금환급을 받기 위해서라면 단일소득-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의 ‘정기신고 작성’ 을 클릭하면 된다.



Step3. 기본정보 입력

정기 신고 작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사항을 작성하는 화면이 뜬다. 


▲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면 주소는 자동으로 입력된다.


기본사항에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를 누르면 주소는 자동으로 입력된다. 그 외에 전자메일, 집전화, 휴대전화 정보를 추가로 기입 후 ‘저장 후 다음 이동’ 아이콘을 클릭한다.



Step4. 기본정보 입력

저장 후 다음이동 아이콘을 클릭 하면 (13)업종코드가 자동으로 뜬다.


▲ 업종코드가 자동으로 뜨면 ‘조회’버튼을 누른다.


업종 코드가 자동으로 뜨고 나면 본인의 소득 및 공제 내역이 자동으로 갱신된다. 스크롤을 내려본인의 소득 및 공제 내역을 확인 후, 최종적으로 (72)번과 (79)번의 금액을 확인하면 된다.


▲ (72)항목과 (79)항목에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마이너스로 뜬다.


(72)항목과 (79)항목에 적힌 금액은 납부할 세액을 나타내며, 해당 항목이 ‘(-) 마이너스’ 라면 납부할 세액이 아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Step5. 환급금 계좌 신고

납부할 세액 또는 환급받을 세액을 금액을 확인 후, 마지막으로 환급금을 지급받을 본인 명의의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계좌번호 입력이 끝났으면 아래의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세금환급을 위한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는 마무리된다.


▲ 세금환급을 받을 본인 명의의 계좌를 입력하면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실제로 직접 해보면 생각보다 쉽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다. 신고 기간이 끝나기 전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알바비에서 빠져나간 세금을 확실하게 돌려받도록 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