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에서 어떤 음악을 틀어야 할까?

카페나 음식점, 매장 등에서 배경음악은 이제 필수요소입니다. 음악의 장르, 분위기, 소리 크기 등에 따라 매장 내 고객들의 경험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장 음악을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업종 별로 어떤 장르의 음악이 어울릴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장음악도 마케팅이다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는 감성의 음악을 잘 선정하면 브랜드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빠른 템포의 음악이나 높은 볼륨은 고객의 구매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분한 음악을 틀었을 때 고객들이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반대로 템포가 빠른 배경음악을 틀었을 때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시간이 빠르게 간다고 느낍니다. 이를 이용하면, 붐비는 시간대에 빠른 템포의 음악을 틀어서 회전율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음악의 비밀

대표적인 카페 브랜드인 스타벅스는 우리나라의 ‘멜론'과 같은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와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음악 문화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앱을 통해 매장음악 선곡을 평가하고 음악을 신청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스타벅스는 ‘히어뮤직(Hear Music)’이라는 음악 전문 회사를 인수하여 자체음반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매장음악은 브랜드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집니다.



매장 업종별 음악 추천

우리 매장에는 어떤 음악을 틀어야 할지 고민 중이신 사장님들을 위해! 매장 업종 별로 어울리는 음악 장르를 소개해 드릴게요.




카페/베이커리


카페나 베이커리는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을 주로 트는데요,

통기타 소리가 들리는 어쿠스틱 음악이나 뉴에이지 피아노 연주곡, 재즈 음악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음식점


음식점에서는 최신 인기가요나 최신 팝 음악이 가장 무난할 것입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음식점이라면 재즈, 클래식 음악이 잘 어울립니다.



주점


친구들과 재미있게 술 한잔 하는 분위기라면 템포가 빠른 팝 음악이나 EDM이 잘 어울릴 것입니다.

모던락도 경쾌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 주점에 어울리는 장르로 추천 드립니다.



패션 매장


트렌디한 분위기가 중요한 패션 매장 같은 경우에는, 역시 최신 가요나 팝이 적절합니다.

또, 템포가 빠른 하우스 음악이나 힙합 음악을 큰 소리로 틀어 놓으면

손님들의 기분도 업!! 지름신을 부르는 음악 장르입니다.




음악 큐레이팅 서비스

매번 어떤 음악을 틀지 고르기 어려운 경우에 음악 큐레이팅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샵엔지니, 샵비지엠, 라임덕, 브랜드라디오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매장마다 인테리어나 손님들의 연령대에 따라 다양한 음악이 있으니 매장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를 써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퇴근기록기 알밤은

전국 모든 사장님들을 응원합니다!!



좀더 스마트하고 편리한 매장관리,

알밤 출퇴근 기록기와 급여정산 서비스로

한방에 해결하세요!



알밤 더 알아보기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