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날] 과거와 현재의 근로환경 변화는?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스마트폰 앱-


매 년 5월 1일은 근로자의날이다. 근로자의날은 산업사회에서 근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사협조 분위기를 진작시켜 일체감을 조성하고 노동자들의 권익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이다. 그렇다면 근로자의 날은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왜 생겨났을까? 그 뿌리를 찾기 위해 과거로 올라가보자.



미국 노동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일

과거 1866년 마르크스가 제 1차 인터네셔널 강령에서 8시간 노동제의 법제화를 요구한 후, 세계 각 국의 노동계에서는 8시간 노동제를 가장 큰 이슈로 다루기 시작했다. 8시간 노동제에 대한 요구가 가장 강하게 표출되기 시작한 곳은 바로 미국. 1880년대에는 미국에서 8시간 노동제를 쟁취하기 위한 노동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 미국에서는 1884년과 5월 1일과 1886년 5월 1일

두 차례에 걸쳐 총파업이 일어났다.


미국의 노동자들은 하루 8시간 노동제를 쟁취하기 위해 1884년 5월 1일과 1886년 5월 1일 두 차례에 걸쳐 총파업을 포함한 노동운동을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피를 흘리며 체포가 되었고, 이 사건은 프랑스혁명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1889년 제 2차 인터네셔널 창립대회에서 다시 한 번 수면위로 떠오르게 되었다. 세계 각국의 노동운동 지도자들은 이 대회(인터네셔널 창립대회)에서 유혈탄압에 맞서 투쟁을 했던 미국노동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5월 1일을 노동절(근로자의날)로 지정했다. 근로자의날은 해외에서 ‘메이데이’ 혹은 ‘워커스 데이’로 불리기도 하며 1889년 노동절 제정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노동자의 연대와 단결을 과시하는 날로 기념해오고 있다.



그렇다면 근로 환경은 얼마나 바뀌었을까?

과거 물리적인 노동력 중심의 산업 구조에서 정보화 산업 구조로의 변화를 거치며 근로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리되던 업무들이 디지털로 대체되면서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은 자동화를 더욱 가속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최근에는 자동화를 넘어 인공지능의 영역까지 도전하고 있다.



내 손안에 도라에몽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 우리는 세탁물을 맡기기 위해 세탁소를 방문하고,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전화를 하고, 택시를 잡기 위해 몇 시간씩 길거리를 방황해야 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 매장 관리 앱의 끝판왕 ‘알밤’


스마트폰으로 전화 없이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세탁물 수거도 요청하며, 내가 있는 위치로 택시를 부를 수도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업무의 효율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오늘은 근로자의날을 맞아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스마트폰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마트한 인사관리자 ‘알밤 출퇴근기록기’

매장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면 자재관리, 시설관리, 재무관리, 인력관리 등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얼마나 많을지 느껴봤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력 관리부분은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이다.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수기로 작성하는 경우, 까먹고 적지 못하거나 잘못 기재하는 일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급여정산을 할 때 한없이 꼬이게 된다. 


▲ 매장관리를 스마트하게! ‘알밤 출퇴근기록기’


스마트한 요즘 세상에 이러한 불편함을 언제까지 참고 살 것인가? 스마트폰으로 매장 관리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여기 있다. 바로 ‘알밤 출퇴근기록기’라는 스마트폰 앱이다.



믿음직한 인사관리자 ‘알밤 출퇴근기록기’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직원들의 출퇴근기록과 실 급여정산을 자동으로 해 주는 똑똑한 스마트폰 앱이다. 그렇다면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은 과연 신뢰할 수 있을까?


▲ ‘비콘’이 설치된 매장 내에서만 출퇴근기록이 가능하다.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전용 ‘비콘’이 설치된 매장 내에서만 출퇴근 기록이 가능하다. ‘비콘’은 알밤 서비스 이용 시 제공되는 소형 블루투스 송출기로, 주변 일정 범위를 출퇴근이 가능한 블루투스 존으로 만들어준다. 따라서 직원들은 ‘비콘’이 설치된 매장 안에서만 출퇴근 기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알밤의 출퇴근 기록은 충분히 신뢰해도 좋다.



칼퇴근을 도와주는 ‘알밤 출퇴근기록기’

매 달 돌아오는 급여 정산 스트레스.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직원들마다 다른 시급과 근무 시간을 고려하여 각각의 월급을 계산하다 보면 어느새 훌쩍 마감시간이 지나곤 한다.


▲ 직원들의 실 급여를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알밤은 수기로 계산을 할 때 적용하기 복잡한 휴게 시간, 주휴 수당 등의 각종 수당까지 포함하여 계산해준다. 또한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하여 큰 화면의 PC로도 급여정산을 할 수 있다.



근로자의날을 맞아 과거와 현재의 근로환경 변화를 알아보았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하여 근무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생긴 것을 알 수 있다. 매장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현재 30일 동안 무료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미 전국 8,000여개의 실제 사용 매장에서 필수성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체험 신청이 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