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밤이가 알려주는

미세먼지의 모든 것!


봄마다 찾아오는 불쾌한 손님 황사. 하지만 최근에는 황사보다 무서운 미세먼지의 등장으로 우리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저 꿀밤이가 미세먼지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넌 도대체 정체가 뭐니?



미세먼지는 입자 지름이 10㎛ 이하, 즉 머리카락 굵기의 약 1/7정도로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먼지에요. 입자 지름이 2.5㎛ 이하일 경우 초미세먼지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 중국의 난방연료, 자동차의 배기가스, 공업지에서 발생하는 먼지 등을 꼽을 수 있어요. 미세먼지는 폐에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며, 심하게는 장이나 혈관까지 침투하여 심혈관계 이상, 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해로운 물질이니 주의하셔야 한다는 것! 특히 겨울철에는 황산암모늄 등의 유해 중금속이 훨씬 많이 섞여있어 오히려 봄철보다 더욱 해롭다고 하네요.



미세먼지, 생활 습관으로 방어하기!


미세먼지 때문에 바깥 외출을 하지 않을 수는 없는 법! 최대한 실외 활동을 삼가는 것이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외출해야 할 경우에는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특수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좋아요. 안경이나 선글라스 등을 착용하여 눈으로 들어올 수 있는 먼지들을 막아주는 것도 중요해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외출 후 깨끗하게 씻는 것!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많이 약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해요.


 

실내에서도 역시 안심할 수는 없는데요. 외출 시 입었던 옷에서 묻어 나오거나 방충망, 에어컨 등에서 유입되는 먼지도 상당하기 때문에 청소를 평소보다 자주 해주는 것이 좋아요.



환기를 자주 시킬 수 없을 때에는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이는 것도 필요한데요, 요리를 할 때에는 꼭 가스레인지 위 후드를 작동시켜 환기를 시켜주세요. 외부의 공기 오염도가 낮은 날에는 창문을 열고 환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미세먼지는 청소기 필터로도 완벽하게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청소 시에는 분무기를 이용해 허공에 물을 뿌린 뒤 먼지가 가라앉으면 걸레로 바닥을 닦아주세요. 



건조한 실내는 먼지들이 공기 중에 떠 있기 좋은 환경이에요.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높여주면 수분 입자에 미세먼지가 붙어 가라앉기 때문에 호흡기로 흡입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공기청정기까지 활용한다면 금상첨화!



미세먼지, 음식으로 방어하기!


▲ 수분 섭취는 면역력에 큰 영향을 줘요.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와 기관지 점막이 마르면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기 쉬워져요. 물을 자주 섭취하면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기관지 점막이 습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돼요.


▲ 한국의 대표적인 향신료, 마늘!


한국의 대표적인 향신료 마늘! 찌개, 볶음 음식 외에도 고기와 함께 구워먹기도 하는 마늘은 체내 해독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식품이에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쌓인 중금속 등의 각종 독소들을 해독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요.


▲ 커피 대신 녹차를!


녹차의 타닌이라는 성분은 중금속인 납, 수은 등의 축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염을 예방하고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도 뛰어나답니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극복 가능한 미세먼지! 저 꿀밤이가 알려드린 꿀팁으로 소중한 건강을 지키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