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자재도매, 어디서 해야 할까?!

(음식점 재료 구매 꿀팁)


초보 창업자들이 음식점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처음 부딪히는 난관은 바로 재료 구입이죠. 재료를 어떻게 구하는가에 따라 음식의 질은 물론, 마진도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 들릴 수 있는 얘기지만 음식 재료의 질과 가격을 생각했을 때 ‘소매’보다는 ‘도매’가, ‘도매’보다는 ‘농장 직거래’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바쁜 사장님들이 농장까지 가서 직거래를 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그래서 많은 베테랑 사장님들은 ‘식자재도매’를 가장 선호합니다. 하지만 과거와 다르게 유통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요즘에는 인터넷과 대형마트를 통해서도 질 좋은 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재료를 어디서 구입하는 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식자재도매 꿀팁 ①]

채소와 어류는 재래시장에서 구입하세요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재래시장은 채소와 어류를 구입하기에 적합합니다. 비슷한 물건을 판매하는 여러 가게가 모여있기 때문에 재료의 상태와 가격을 비교하기도 쉬운 편이죠.


 

실제로 한국 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가격 상승률이 높은 10개 품목 중 5개가 재래시장에서 가장 저렴하다고 합니다. 또한 재래시장에서는 다양한 상인들과 직접 교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단골 가게를 만들어 놓으면 다양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식자재도매 꿀팁 ②]

공산품(음료수 등)은 대형마트가 더 저렴해요

캔커피, 음료, 생수, 주류 등의 공산품은 대형마트가 재래시장보다 더 저렴합니다. 특히 대형마트는 대규모 세일 행사를 자주 하기 때문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자주 있는 것도 장점이에요. 



또한 요즘에는 대형마트를 직접 가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장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여기서 유용한 꿀팁을 하나 더 알려드릴게요. 온라인 마트들의 상품들의 가격을 비교하는 휴대폰 앱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쇼핑을 하실 수 있다는 사실!



[식자재도매 꿀팁 ③]

소스, 조미료는 인터넷 식자재도매 사이트에서!



유통기한이 긴 식재료는 전문 식자재도매 사이트(인터넷)에서 구매하는 게 좋아요. 일반 마트에서 구하기 힘든 식재료(특히 수입산 소스 등)를 구할 수 있을 뿐더러, 대형 마트처럼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고 세일도 자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주문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죠.



[식자재도매 꿀팁 ④]

기본 안주용 과자 구매는 창고형 대형마트로 가세요

코스트X, 빅마X, 트레이더X 등의 창고형 대형마트에서는 거의 모든 물품을 대용량 또는 벌크로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창고형 대형마트에서 안주용 과자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죠. 



일반 마트에 비해 수입과자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둘러보는 재미도 있답니다. 창고형 대형마트에서 구입한 수입과자로 우리 가게를 조금 더 특별하게 만들어보세요!



그 외에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음식점의 비용 관리는 재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음식 재료는 특성상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재고 관리가 가장 중요하죠. 효율적으로 재고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메뉴 구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혹시라도 판매하고 있는 메뉴가 너무 많다면, 잘 팔리는 음식 위주로 메뉴를 재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건비를 아끼는 꿀팁이 궁금하다면?!

출퇴근기록은 물론 급여까지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알밤 출퇴근기록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