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시키는 매장음악은?


음악은 모든 나라에서 허락한 유일한 마약이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집중력을 높여주거나 심박수를 높여주는 등 사람에게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칩니다. 요즘에는 매장음악을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음악을 통해 매장의 분위기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이른바 ‘뮤직브랜딩’ 입니다.


▲ 매장음악은 매장의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뮤직브랜딩 성공 사례, 스타벅스

매장음악을 잘 활용한 대표 사례로는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 한 잔을 파는 것이 아니라 ‘뉴요커의 문화’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충성도의 고객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죠.


▲ 스타벅스는 매장음악을 마케팅에 활용했다.


고객들의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만든 1등 공신은 바로 ‘뮤직브랜딩’ 입니다. 음악은 감성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특정 장소와 상황을 함께 기억하게 됩니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점을 이용하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연상시킬 수 있도록 일관된 분위기의 매장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틀어놓도록 했죠.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일관된 분위기의 매장음악을 틀어야 한다고 해서 동일한 음악을 반복적으로 튼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스타벅스는 매장음악 플레이리스트에 있는 곡들을 모아서 옴니버스CD를 만들어 별도로 판매를 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충성고객 확보를 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CD를 구매한 고객들은 일상에서 스타벅스 매장음악을 들으며 스타벅스의 커피 향을 느끼게 되고 스타벅스를 다시 찾게되는 충성고객이 되었죠. 이는 기업과 고객들의 감성교류를 통한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밤이가 추천하는 매장음악

아드리안 노스 헤리엇와트 대학 교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음악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보다 소비자가 기억할 확률이 96% 더 높다”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매장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트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업종별로 매장에서 어떤 음악을 틀어야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카페 / 베이커리



카페나 베이커리 매장에서는 기본적으로 대화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편하고 분위기 있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을 틀면 좋아요. 카페에서는 미팅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친구들과 편하게 이야기를 하러 오는 손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음악소리가 너무 크면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프로포즈하기 좋은 카페’ 등의 컨셉을 잡아서 매장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음식점



음식점도 분위기나 메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신 인기가요나 팝 음악을 추천해요.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음악은 무의식적으로 따라 부르게 만들어 음식이 나오기 전까지의 시간을 무료하지 않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에요. 고급 음식점에서는 클래식 음악도 잘 어울리니 참고하세요 :)



3. 패션매장



쇼핑몰에서는 쇼핑을 하는 동안 트렌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최신 유행음악이나 팝을 틀어주는 것이 좋아요. 매장에 울려 퍼지는 최신 음악은 유행하는 상품들을 쇼핑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쇼핑 집중도를 높여 손님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린 음악은 쇼핑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매장음악, 저작권은 문제가 없을까?

현재는 정상적인 경로로 음악을 구입하여 틀어놓은 경우, 상업용 음반에 해당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소매점에서는 별도의 저작권료 없이 음악을 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르면 내년(2018년)부터는 저작권법 시행령 개정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개정되는 저작권법에는 [매장 면적 별 음반 사용료 부과] 항목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면적 50제곱 미터 미만의 소규모 영업장은 사용료가 면제, 50~100제곱 미터 규모의 매장에서는 월 4천 원 정도의 사용료가 부과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개정되는 저작권 법과는 별도로 영업장에서 음악 재생을 금지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매장에서 저작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음악 서비스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저작권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매장음악 전문 서비스


Shop & Genie (http://shop.genie.co.kr)

Shopbgm (http://www.shopbgm.co.kr)

RHYME DUCK (http://www.rhymeduck.com)

BRAND RADIO (http://www.brandradio.co.kr)



직원들의 출퇴근 기록과 실 급여를

자동으로 해주는 똑똑한 출퇴근기록기


알밤 출퇴근기록기 (http://albamapp.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