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마법 같은 방법 ‘체험마케팅’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날이 갈수록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품의 성분과 가격은 물론, 다른 소비자들의 평판까지 비교하죠. 스마트폰 보급 초기에는 다른 소비자들이 써 놓은 블로그 추천 후기를 통해 제품 또는 매장을 간접 체험한 후 구매 또는 매장 방문을 하는 것이 전형적인 구매 패턴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빠르게 파악했고, 블로그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죠. 하지만 소비자 역시 이를 눈치채고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 중 거짓을 구별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얻은 정보나 경험을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긍정적인 제품 경험을 심어주는 ‘체험마케팅’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운 고객 유치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체험마케팅’입니다. 사실, 체험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론 중 하나지만 최근 그 효력이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제품 경험은 다른 사람을 통한 간접 경험이기 때문에 실제 체험을 통한 제품 경험보다 신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단순한 판매촉진을 넘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마케팅’. 그렇다면 우리 매장에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음식 앞에 장사 없다!

식음료 매장 체험마케팅 ‘시식 행사’

대형 마트에서는 시식행사를 하는 날의 매출이 최대 5배까지 증가한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이렇듯 마트나 빵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체험마케팅 중 하나는 바로 ‘시식 행사(시식 코너)’인데요.



시식은 제품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해주는 가장 훌륭한 방법입니다. ‘내가 값을 지불한 게 아니야’라는 인식으로 음식에 대한 기억이 좀 더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시식을 통해 접하는 음식은 훨씬 맛있게 인식되며 구매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미 해당 음식을 알고 있었던 소비자들에게는 긍정적인 구매 이유가 더욱 강해지는 셈이죠. 우리 가게 음식이 정말 맛있는데, 표현이 힘들다면 시식행사를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본품 구매율이 무려 30%?!

화장품 매장 체험마케팅 ‘샘플 증정 행사’

스마트한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이 크게 작용하는 곳은 바로 화장품 업계입니다. ‘화해’, ‘화장품 멘토’ 등의 화장품 구성 성분을 알려주는 앱들이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화장품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있어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비자들이 이러한 정보(화장품 성분 등)를 원하는 이유는 바로 ‘본인의 피부에 잘 맞는 화장품’을 찾기 위해서죠. 그렇지만 사실 화장품에 어떤 성분이 들어갔는지 안다고 해도 본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인지 알기 위해서는 직접 써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화장품 업계 역시 샘플 증정 등의 체험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샘플 증정 행사는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트러블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 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화장품의 샘플을 사용한 고객 중 약 30%는 본품 구매로 이어진다고 하니 체험마케팅의 실효성이 증명되고 있는 셈이죠. 혹시라도 샘플 제품이 없거나 제작하기 힘들다면, 대용량의 본품을 별도의 용기에 나눠 덜어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판매와 홍보를 동시에!

기간 한정 체험마케팅 ‘팝업 스토어’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짧은 기간 동안만 임시로 운영되는 형태의 상점을 가리키는 말 입니다.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2-3달까지 영업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왜 굳이 짧은 기간 동안 임시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실 수 있지만, 팝업스토어는 판매와 홍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에서는 새로운 브랜드 론칭이나 신제품 발표를 할 때 팝업스토어 형식의 매장을 많이 활용합니다. 특히 팝업스토어는 한정된 기간 동안만 운영한다는 점 자체만으로 화제성을 가지며, 소비자에게는 운영 기간이 지나면 방문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심리를 갖게 해 같은 기간 동안 더 많은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는 효과적인 체험마케팅입니다.



단, 중소규모 매장의 경우 단독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주저하지 말고 주변의 여러 매장들과 함께 운영하세요. 여러 매장이 함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 협업을 통해 평소 본인의 매장에서 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실험적인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체험마케팅은 반드시 대기업만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오해는 금물! 말씀드린 여러 가지 방법 중에 우리 가게, 제품에 가장 어울리는 방법을 찾아서 한 번 시도해보세요. 혹시나 매출에 당장 큰 영향을 주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노력한다면 장기적으로 매출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직원들의 출퇴근기록부터 급여계산까지!

알밤 출퇴근기록기 더 알아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