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직원들의 월급세금, 쉽게 계산하는법!


지난 4월, 연남동 카페거리에 작은 카페를 차린 K군. 독특한 카페 컨셉 덕분에 입소문을 타고 손님들이 몰려와 개업한지 2개월 만에 어느덧 10명의 직원이 일하는 카페로 성장했다. 그러나 갑작스레 늘어난 직원들로 인해 K군은 직원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


▲ 늦은 밤까지 직원들의 급여정산을 하는 K군


K군의 카페는 하루에도 몇 명이 교대로 근무를 하기 때문에 매일 직원들의 출퇴근 기록을 정리하기가 힘들뿐더러, 월급날이 되면 직원들의 급여정산을 하느라 새벽까지 퇴근을 못한다. 각종 수당과 월급세금 계산은 왜 이리 복잡한지 K군은 짜증나기만 했다. 다른 매장들은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직원관리를 하는지 궁금해졌다. 



옆 가게 사장님의 직원 월급세금 계산 꿀팁은?!

오늘도 여전히 머리를 싸매고 끙끙 앓으며 직원들 월급을 계산하던 K군. 그런데 오늘은 옆 가게 사장님도 퇴근을 하지 않고 있었다. 이때다 싶어 옆 가게 사장님 A씨에게 찾아간 K군. 웬일인지 A씨도 K군을 반갑게 맞아준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A씨는 K군이 밤늦게까지 퇴근을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본인이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겪었던 모습들이 보여서 관심 있게 지켜봐 왔다고 한다.


▲ 휴대폰을 건네 받는 K군


K군은 옆 가게 사장님 A씨에게 그동안의 고충을 모두 털어놓았다. 그러자 A씨는 월급세금 계산을 쉽게 하는 꿀팁을 알려주겠다며 K군에게 휴대폰을 화면을 보여준다.



매장관리 필수 앱 ‘알밤 출퇴근기록기’

옆 가게 사장님 A씨 또한 사업 초기 직원관리에 어려움을 느꼈다고 한다. 처음에는 단순히 사람을 구하는 일이 힘들었다면, 나중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직원들의 출퇴근기록과 월급을 챙기는 일이 더 힘들게 느껴졌다고 한다. 그래서 찾아보게 된 것이 바로 ‘출퇴근기록기’. 스마트폰에 익숙했던 젊은 사장님 A씨는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한 출퇴근기록기가 있을 것 같다는 예감에 앱스토어에서 검색을 하다가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발견했다고 한다.


▲ 알밤 출퇴근기록기(관리자용/직원용)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은 물론 급여정산까지 자동으로 해주는 아주 똑똑한 스마트폰 앱이다. A씨는 직원들의 월급세금 계산까지도 ‘알밤 출퇴근기록기’로 해결하고 있었다. A씨가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터치 한 번으로 출퇴근기록

A씨는 알밤 출퇴근기록기의 간편한 사용 방법이 가장 맘에 들었었다고 한다. 알밤은 직원들이 출퇴근기록을 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직원용’ 앱과, 사장님이나 매니저가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관리자용’ 앱으로 나눠져 있다.


▲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출퇴근기록(직원용)


직원들이 출퇴근기록을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매장에 도착한 후 ‘알밤 출퇴근기록기 직원용’앱을 켜서 출근하기 버튼만 누르면 끝이다. 퇴근할 때는 마찬가지로 퇴근하기 버튼만 누르면 끝이다. 시간을 따로 입력할 필요도 없으니 처음 사용하는 직원들도 어렵지 않게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다. 



각종 수당은 물론, 월급세금까지 자동으로 계산

‘알밤 출퇴근기록기 관리자용’ 앱에서는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출퇴근기록을 기준으로 직원들의 월급까지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 출퇴근기록은 물론 급여까지 자동으로 계산(관리자용)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계산하기 어려운 야간수당, 주휴수당 등의 각종 수당은 물론이고 원천세 등의 월급세금을 공제한 실 급여까지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특히, 시급제 아르바이트와 월급제 정직원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A씨의 매장처럼 정직원과 알바생이 섞여있는 매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무 곳에서 출퇴근을 하면 어떡하나요?!

A씨의 사용 후기를 듣던 K군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앱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아무 곳에서나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직원들이 매장 밖에서 출퇴근 기록을 하면 어떻게 하시나요?’ 라고 질문을 했다. A씨는 매장 벽에 붙어있는 하얗고 조그만 물건을 가리키며 설명했다.


▲ ‘비콘’ 기기가 부착된 매장 내에서만 출퇴근기록이 가능


A씨가 가리킨 하얗고 조그만 물건은 알밤 전용 ‘비콘’ 기기였다. 비콘은 주변 일정 범위를 출퇴근 기록이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따라서, 직원들은 이 ‘비콘’이 부착된 매장 내에서만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다. 


▲ 출퇴근 기록시 관리자용 앱에 알림이 온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출퇴근 기록을 할 경우, 관리자용 앱에는 실시간으로 알림이 온다. 또한 다른 직원의 휴대폰으로 로그인 시에도 경고 알림이 추가로 오기 때문에 직원들의 부정행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알밤 출퇴근기록기’ 첫 이용자는 30일 동안 무료!

A씨는 K군에게 알밤 출퇴근기록기 신청 방법까지 친절하게 알려줬다. 월급세금까지 알아서 계산해주는 알밤 출퇴근기록기 서비스 이용 신청은 홈페이지(https://www.albam.me)에서 할 수 있으며 첫 이용자에 한해서 30일 동안 무료로 체험이 가능하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알밤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