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급여세금계산 쉽게 하는 방법

‘알밤 출퇴근기록기’


통상적으로 급여는 근로계약 상의 급여인 ‘세전 급여’와 ‘세전 급여'에서 4대보험과 원천세(소득세 등)의 공제금액을 제한 후의 ‘세후 급여'로 나뉜다. 그리고 사람들이 실제로 관심을 가지는 것은 결국 내가 받게 되는 실수령액인 ‘세후 급여’다. 그래서 직원들은 보통 사장님한테 ‘이번 달 월급이 수당 포함하고 4대보험 떼고 나면 실제로 얼마 나와요?”라는 질문을 하기 마련이고, 급여세금계산을 따로 해야 하는 사장님 입장에서는 이 질문을 받을 때, ‘세후 급여'를 계산하기 전이라면 정확하게 답변하기 어렵게 된다.


▲ 생각보다 복잡한 급여세금계산


월급을 받는 사람은 당연히 ‘세후 급여'가 궁금할 것이고, 월급을 주는 입장에서는 주휴수당,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등이 더해지고 4대보험, 원천세 등을 정확하게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일이 복잡하게 느껴지게 된다.



알바 월급에서 공제하는 3.3%의 세금

월급에서 공제하는 세금은 연봉, 직종, 부양가족 수 등에 따라 개인별로 차이가 나지만 일반적으로 알바 월급에서는 3.3%의 세금을 원천징수(사장님이 세금을 미리 공제 후 납부)한다.


▲ 일반적으로 알바 급여세금계산은 월급에 3.3%를 곱한다


원천징수를 하는 이유는 알바생(근로자)들이 일일이 세금 납부를 하는 것보다 사장님(사용자)이 한꺼번에 납부하는 것이 절차상 편리하기 때문이다. 사장님들은 매번 급여날마다 이러한 원천징수 세금 뿐만 아니라 각종 수당까지 계산해서 직원들의 월급을 줘야 한다. 게다가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정직원이 있는 매장이라면 계산은 더욱 복잡해진다.



각종 수당과 급여세금계산, 쉽게 하는 방법은?

위에서 말했듯, 직원들의 월급을 일일이 계산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 직원의 수가 10명만 넘어도 월급을 계산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월급은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남에게 맡기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직원들의 급여세금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각종 수당과 급여세금계산을 자동으로 해주는 ‘알밤’


‘알밤 출퇴근기록기’ 앱을 이용하면 직원들의 월급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다.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직원들의 주휴수당, 연장수당, 4대보험, 원천세까지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이러한 자동 급여계산 기능은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사용 방법도 간편한 ‘알밤 출퇴근기록기’


▲ 직원들은 터치 한 번으로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다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직원용’ 앱과 ‘관리자용’ 앱으로 나눠져있다. 직원들은 매장에서 ‘직원용’ 앱을 이용해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으며, 이렇게 기록된 출퇴근기록을 바탕으로 ‘관리자용’ 앱에서는 직원들의 월급, 시급과 각종 수당들까지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 관리자용 앱에서는 직원들의 월급을 확인할 수 있다


알밤 출퇴근기록기 관리자용 앱에서는 직원들의 근무 내역을 ‘분’ 단위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의 근무내역과 급여 정산 내역을 엑셀파일로 다운로드해 PC에서 확인/수정 작업을 할 수도 있다.



믿을 수 있는 ‘알밤 출퇴근기록기’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집에서 출근을 누르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알밤 전용 ‘비콘’ 기기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비콘’이라는 블루투스 기반의 근거리 무선통신 기기를 사용한다. 쉽게 얘기해서, 이 ‘비콘’을 매장 안에 붙여두면 매장 안에서만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다. 별도의 설치 없이 간단하게 스티커로 부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알밤’을 사용하는 센스있는 사장님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사용하면 직원들과의 신뢰를 쌓는데도 도움이 된다. 직원들은 본인들이 직접 기록한 출퇴근기록을 바탕으로 급여를 지급받기 때문에 책임감과 권리의식이 생길뿐더러, 사장님에게 월급 문제로 얼굴을 붉힐 일이 사라진다. 이미 전국 8,000여 개의 매장에서 사용 중인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사용하고, 직원들에게 알밤을 사용하는 ‘센스있는 사장님’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첫 30일동안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급여세금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첫 3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알밤 출퇴근기록기 무료체험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