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과 신뢰를 쌓는 방법

<알밤 출퇴근기록기>


매장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메뉴 개발, 인테리어, 고객응대 등등… 사장님들은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직원들을 일일이 케어하기 쉽지 않다. 


▲ 미국의 온라인 전자 상거래 기업 Zappos


미국의 온라인 전자 상거래 기업인 “Zappos”의 CEO 토니 셰이는 이렇게 말한다. “고객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행복해야 한다.” 직원은 매장(회사)의 얼굴이다. 경영 방침이야 어찌됐든,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것은 결국 직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장님들은 직원들의 행복을 위해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직원들과 신뢰를 쌓는 일’이다. 사장 – 직원 간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직원들은 행복할 수 없다. 강남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을 운영 중인 J씨의 사례를 통해 직원들과 어떻게 신뢰를 쌓을 수 있는지 살펴보자.



레스토랑 사장님 J씨가 잔소리꾼이 된 이유

강남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을 운영 중인 J씨. 3남녀 중 장남인 J씨는 어렸을 때 부모님의 잔소리를 유난히 많이 듣고 자랐다. 부모님의 잔소리가 콤플렉스였던 J씨는 나중에 커서 절대로 잔소리를 많이 하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이 다짐은 창업과 동시에 까맣게 잊혔다. 



J씨의 잔소리는 매장 직원들의 출퇴근 문제에서부터 시작됐다. J씨는 직원들이 출근을 하면 공동 게시판에 직접 수기로 출퇴근 기록을 작성하도록 했다. 처음 몇 주간은 규칙이 잘 지켜졌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J씨가 일주일에 세 번만 매장에 나온다는 점을 악용해 잔꾀를 부리는 직원들이 생겨났다. 10분, 20분을 늦어놓고 정상 출근 시간으로 적는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출근 시간을 앞당겨 적는 직원들도 생겨났다.


▲ 수기로 작성하는 출퇴근기록부


그러던 어느 날 아침. 매장에 잠깐 들린 J씨는 깜짝 놀랐다. 근무 스케줄 상으로는 3명이 있어야

할 매장에 단 1명만 있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출근하지 않은 직원 2명의 출근기록까지 미리 적혀있었다. J씨는 믿었던 직원들에게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었다. 직원들에 대한 믿음이 사라진 J씨의 잔소리는 그날부터 시작되었다.



J씨의 잔소리를 멈추게 한 ‘알밤’

J씨는 직원들이 출퇴근기록을 양심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 매장에 자주 들려서 직원들의 근태 감시와 잔소리를 하기 시작했다. J씨의 간섭과 잔소리가 늘어나면서, 일을 그만두는 직원들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J씨는 어떻게 하면 직원들과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 빠졌다. 


▲ 출퇴근기록기 검색


결국, J씨는 본인 대신 직원관리를 해줄 출퇴근기록기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인터넷으로 출퇴근기록기를 알아보던 중, ‘알밤 출퇴근기록기’라는 스마트폰 앱을 알게 되었다.


▲ 알밤 출퇴근기록기 앱 구동 영상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직원들의 출퇴근기록과 급여정산을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똑똑한 앱이다.


▲ 터치 한 번으로 출퇴근 기록이 가능하다


직원들은 터치 한 번으로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다. 수기로 출퇴근기록을 할 때처럼 시간, 날짜를 적을 필요가 없어서 매우 편하다. 그리고 본인의 출퇴근기록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사용하면 출퇴근기록이 투명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구성원간 신뢰를 쌓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직원들이 출퇴근 기록을 하면 알림이 온다


직원들이 출퇴근 기록할 때 관리자에게 푸시(PUSH) 알림이 오기 때문에, 관리자가 매장에 없어도 직원들의 출퇴근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관리자는 직원들의 출퇴근기록 상세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분 단위). 직원들이 만약 출퇴근기록을 잘못 찍었을 경우, 기록을 수정해주는 것도 가능하다.


▲ 매월 귀찮은 급여정산도 자동으로 해준다


이뿐만이 아니다.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기준으로 월급까지 계산해준다. 직원별로 월급, 시급, 휴게 시간 등의 상세 설정도 가능하므로 거의 모든 매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알밤 출퇴근기록기 전용 비콘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알밤 전용 비콘’으로 출퇴근기록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비콘은 주변 일정 범위를 블루투스 존으로 바꿔주는 소형 블루투스 송신기다. 직원들은 이 ‘비콘’이 설치된 매장 안에서만 출퇴근기록을 할 수 있다. 즉, 매장 밖에서는 출퇴근기록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J씨, 알밤 출퇴근기록기 30일 무료체험을 신청하다

알밤 출퇴근기록기의 특징을 따져보던 J씨는 직원들과의 신뢰 회복을 기대하며 망설임 없이 30일 무료 체험을 신청했다.(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첫 사용 30일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 무료체험 신청 시 비콘도 제공된다


J씨는 무료체험 신청 다음 날 바로 비콘 기기를 택배로 받아볼 수 있었다. 비콘 설치는 생각보다 쉬웠다. 뒷면의 스티커를 이용해 매장 안쪽 벽에 붙여 설치를 마무리했다.



알밤 출퇴근기록기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 상당했다. 이제는 귀찮게 수기로 출퇴근기록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고, 직원들 감시를 하듯 불쑥불쑥 매장에 찾아와 잔소리하던 J씨의 모습도 사라졌기 때문이다. 덕분에 매장의 분위기도 많이 밝아졌다. 이렇듯 직원들과 신뢰를 쌓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들만 지켜도 신뢰는 쌓인다.


J씨가 이용하는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30일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30일 무료 체험 신청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