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밤 VS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

어느 것이 더 편할까?


여러 명의 직원 또는 아르바이트생이 있는 매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을 고민해 보셨을 출퇴근기록기! 오늘은 출퇴근기록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다양한 방식의 출퇴근기록기가 존재하지만 오늘은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와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출퇴근기록기 계의 전통 강자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매장에서 사랑을 받아온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 특히, 그 중에서도 보안업체에서 설치/운영하는 출퇴근기록기의 경우는 건물 출입문에 설치하여 출입통제와 출퇴근기록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


하지만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들고 조작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또한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용 프로그램과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USB 디스크로 데이터를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한마디로 편리함과는 거리가 멀죠.



“인식에 실패하였습니다”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는 지문으로 본인확인을 하는 특성상 지문인식 환경에 따라서 지문인식 성공률이 천차만별이죠.(ex. 핸드크림을 바른 경우, 손에 물기가 있는 경우 등)


▲ 손가락이 다치면 지문인식을 할 수 없다.


심지어 손가락을 다쳐서 밴드를 감고 있을 경우에는 아예 지문인식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가뜩이나 다쳐서 아픈데 지문인식까지 할 수 없게 되면 이만큼 서러운 일도 없죠. 문제점은 이게 끝이 아닙니다.



지문 오형제

실제로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를 사용하는 어느 매장에서는 지문인식기의 허점을 이용해, 부정 출퇴근기록을 하다가 적발된 사례가 있습니다.


▲ “신에게는 아직 다섯 개의 지문이 있습니다!”


매니저와 친해진 직원들이 매니저와 작당하여 직원 각자의 손에 모든 직원의 지문을 입력하고 다른 사람의 출근을 대신 기록해주는 행위를 통해 부당 이득을 챙긴 사례인데요,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의 경우 실시간으로 출근기록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기록기 계의 신흥 강자 ‘알밤 출퇴근기록기’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서비스가 바로 ‘알밤 출퇴근기록기’ 입니다. 알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단하게 출퇴근기록을 관리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기준으로 실 급여까지 자동으로 해 주는 똑똑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알밤 출퇴근기록기


알밤은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사용자가 꾸준히 늘어, 현재는 8,000여 개에 달하는 매장이 사용 중인 서비스입니다.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관리자용’과 ‘직원용’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눠져 있어요.



부정 출퇴근을 방지하는 귀여운 ‘비콘’ 단말기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전용 ‘비콘’ 단말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정된 매장 안에서만 출퇴근기록이 가능해요. ‘비콘’은 알밤 서비스 이용 시 제공되는 소형 블루투스 송출기로, 주변의 일정 범위를 블루투스 존으로 만들어줘요. 따라서 직원들은 매장 안에 부착된 비콘 근처에서만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 알밤 전용 비콘


직원들은 ‘알밤 출퇴근기록기 직원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단 한 번의 터치만으로 출퇴근기록이 가능하며, 본인의 출퇴근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깜빡하고 출퇴근기록을 하지 못했다면, 관리자용 앱으로 접속하여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수정할 수 있어요.



외출 중에도 ‘스마트하게 매장 관리’


▲ 매장에 직원이 출근 시 알림이 온다.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매장 밖에서도 어떤 직원이 출근했는지 알 수 있어요. 직원들이 출퇴근기록을 하면 관리자용 앱에 바로 알림이 가기 때문입니다.


▲ 직원이 다른 휴대폰으로 로그인시 경고 알림이 뜬다.


또한 혹시라도 다른 직원의 아이디를 이용하여 부정으로 출퇴근기록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직원이 평소와 다른 휴대폰으로 로그인을 하면 관리자에게 경고 알림이 가요.



각종 수당까지 반영되는 ‘자동 실 급여 정산’

매월 반복되는 직원들의 급여 정산 스트레스를 날려 줄 알밤의 핵심 기능 ‘자동 실 급여 정산’.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실제로 사용하는 매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은 바로 ‘실 급여 자동 정산’ 기능이에요.


▲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급여 정산을 할 수 있다.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직원들의 출퇴근기록을 기준으로 주휴수당 등의 각종 수당과 휴게시간을 포함한 실 급여를 자동으로 계산해줘요. 알밤 관리자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큰 화면의 PC로도 이용하실 수 있어요.



지문인식 출퇴근기록기와 알밤의 대표적인 특징 비교 어떠셨나요?! 현재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30일 동안 무료로 체험해보실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알밤 출퇴근기록기 30일 무료체험을 신청하실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