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인사하는 법!

'알밤 출퇴근기록기' 시작하기


직원관리는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의 공통된 고민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직원관리의 기초가 되는 근태기록은 직원 수가 늘어날수록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때문에 고용주들은 지문인식 혹은 카드형 출퇴근기록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각각 높은 이용료와 부정 출퇴근 등의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지문인식형 출퇴근기록기. 출근 시간 1분 전에 사람이 몰리면 지각 대란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단점들을 보완한 솔루션이 바로 ‘알밤’이다. 똑똑한 창업자들은 이미 해당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알밤을 사용하는 A씨의 사례를 살펴보고,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사장님을 향한 검은 손의 습격

개인카페 창업 3년차 사장님 A씨.

15평으로 시작했던 그의 매장은 어느덧 80평이 되었고, 매장이 커진 만큼 직원들의 숫자도 3배로 늘었다. A씨는 더 이상 직원들의 출퇴근 기록을 일일이 할 수 없어 카드인식 출퇴근기록기를 설치했다. 설치 초기에는 직원들이 신기해하며 카드를 잘 찍고 다녔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카드인식 출퇴근기록기의 치명적인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카드분실은 물론이고 출근하지 않은 직원의 카드를 미리 찍어주는 ‘검은 손’들이 생겨나고 있었다.


밝혀진 검은 손의 정체

카드인식 출퇴근기록기 설치 후 처음으로 맞이하는 월급 날. 설레는 마음으로 직원들의 급여 정산을 하던 A씨는 출퇴근기록기에 찍힌 직원들의 근태기록과 본인이 수기로 작성해놓은 근태기록의 오차가 커서 잠시 큰 혼란에 빠진다. A씨는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CCTV를 돌려보던 도중, 한 명의 직원이 여러 개의 카드를 태그하는 충격적인 장면을 발견한다. 


스마트폰은 언제나 옳다

A씨는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출퇴근기록기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A씨는 웹 검색을 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꺼내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스쳤다. “출퇴근관리 어플리케이션도 분명히 있을 것 같은데..” A씨는 바로 앱스토어에서 ‘출퇴근기록기’를 검색했다.


▲ 역시,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안 되는 것이 없다.


아니나 다를까, 비콘과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직원들의 근태관리를 할 수 있는 ‘알밤 출퇴근기록기’를 발견. 앱 설치와 회원가입, 서비스 신청까지 일사천리로 끝낸 A씨는 다음 날 바로 비콘 단말기를 배송 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직원들 또한 ‘알밤-직원용’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출퇴근 기록을 시작했다.


인사 잘하는 개인비서 알밤

A씨는 매장관리를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알밤은 비콘 단말기가 설치된 매장에서 본인의 스마트폰으로만 출퇴근 기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정 출퇴근이 불가능했다. 또한 직원들의 근태기록을 기준으로 매 월 급여를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직원들과 급여 문제로 부딪힐 일도 줄여주었다. 이제 A씨에게도 인사를 담당해주는 개인비서가 생긴 셈이다. 


그렇다면, 알밤 출퇴근기록기는 어떻게 다운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알밤 다운로드 A to Z

STEP 1. 애플 App Store 또는 구글 Play 스토어를 실행한다.



우선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는 앱 마켓에 접속한다.

안드로이드폰은 Play 스토어, 아이폰은 App Store 에서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


STEP 2. 검색 창에 ‘알밤’ 입력 후 검색한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영역에 ‘알밤’을 입력 후 검색한다.

아이폰의 경우 App Store 메인 화면 하단의 검색 탭 클릭 시 나오는 상단 검색 창에서 할 수 있다. 


STEP 3. 알밤 직원용/관리자용 또는 스케줄러 중 원하는 앱을 선택하여 다운받는다.



아이폰의 경우 ‘받기’ 버튼 터치 후 App Store 비밀번호 또는 Touch ID(지문인식)를 입력하면 다운 및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되며,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앱을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터치 후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다운 및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STEP 4. 바탕화면에 설치된 알밤 앱을 실행한다.



알밤 앱 설치가 완료되면 App Store 또는 Play 스토어에서 ‘열기’버튼을 누르거나 바탕화면에 설치된 앱을 실행시키면 된다.


위의 가이드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 하면 알밤 앱 설치는 1분도 걸리지 않는다.

자, 이제는 당신의 스마트폰을 꺼내 알밤을 설치할 차례다. 출퇴근기록 기능은 물론 급여정산까지 자동으로 해주는 알밤을 이용해 직원관리를 스마트하게 하는 멋진 사장님들이 되기를 바란다.



+ Recent posts